티스토리 뷰
동사무소 근무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로 불리던 명칭이 2016년 이후 부터 '행정복지센터'라는 명칭으로 바꼈어요.
바뀐지는 꽤 오래되었는데 아직 익숙하지 않죠?
대부분 사람들도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로 부르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럼 동사무소 업무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업무를 확인 해 볼까요?
목차
동사무소 업무시간
동사무소 업무를 보러 갈일은 생각보다 많지 않죠?
요즘은 민원24나 무인민원발급기가 많이 있으니까요~
그래도 민원 24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없는 증명서도 좀 있어서
이럴 땐 어쩔 수 없이 주민센터를 방문하게 되네요.
회사 업무 보다 점심시간에 주민센터를 들리면 왜 항상 사람이 많던지....
그래서 포기하고 돌아온 적도 여러번 있네요.
동사무소는 우선 공휴일, 토요일, 일요일에는 근무하지 않아요.
다만 평일 기준으로 근무시간은 09시 부터 18시 에 동사무소를 가셔야 업무를 볼 수 있어요.
동사무소의 점심시간은 보통 12시부터 13시까지 인데요. 이건 동사무소 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그래도 교대로 점심을 먹고 있어 민원처리는 가능하지만 이시간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리죠...
왠만하면 이 시간은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동사무소 업무
*동사무소 업무내용
동사무소 업무는 대부분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곳도 있어서 방문하기 전에 확인 해 보고 가세요.
자주 쓰거나 흔히 사용되는 제증명 같은 증명서는 민원 24를 통해 발급이 가능해요.
굳이 방문하시지 않으셔도 출력하면 되니까 민원24를 이용하시는게 빠르고 좋아요(민원24 바로가기).
업무명 | 주요업무사항 |
제증명 |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지방세완납증명, 재산세과세증명, 지적도, 건축물관리대장, 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발급 등 |
세무 | 시세(주민세) 자납 신고, 도세(등록면허세) 자납 신고 등 |
예산·회계 | 동 예산집행 |
재무 | 동 물품관리 및 계약업무, 동 청사관리 |
주민등록 | 주민등록일반, 전산, 전·출입 등 |
주민자치센터 | 자치센터 및 관리, 자원봉사자 및 지도강사 관리 |
민방위 | 민방위대원관리, 인력자원관리, 교육훈련 등 |
사회복지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조사·확인조사(변동사후관리 포함), 통합사례관리, 출산장려금 지원, 개장허가, 장애인 편의시설 기준 적합성 협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단속, 긴급복지 지원사업, 위기가정 무한돌봄사업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