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동사무소 근무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로 불리던 명칭이 2016년 이후 부터 '행정복지센터'라는 명칭으로 바꼈어요.

 

바뀐지는 꽤 오래되었는데 아직 익숙하지 않죠?

 

대부분 사람들도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로 부르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럼 동사무소 업무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업무를 확인 해 볼까요?

 

목차


    동사무소 업무시간

    동사무소 업무를 보러 갈일은 생각보다 많지 않죠?

     

    요즘은 민원24나 무인민원발급기가 많이 있으니까요~

     

    그래도 민원 24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없는 증명서도 좀 있어서

     

    이럴 땐 어쩔 수 없이 주민센터를 방문하게 되네요.

     

    회사 업무 보다 점심시간에 주민센터를 들리면 왜 항상 사람이 많던지.... 

     

    그래서 포기하고 돌아온 적도 여러번 있네요.

     

    동사무소는 우선 공휴일, 토요일, 일요일에는 근무하지 않아요.

     

    다만 평일 기준으로 근무시간은 09시 부터 18시 에 동사무소를 가셔야 업무를 볼 수 있어요.

     

    동사무소의 점심시간은 보통 12시부터 13시까지 인데요. 이건 동사무소 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그래도 교대로 점심을 먹고 있어 민원처리는 가능하지만 이시간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리죠...

     

    왠만하면 이 시간은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동사무소 업무

    *동사무소 업무내용

    동사무소 업무는 대부분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곳도 있어서 방문하기 전에 확인 해 보고 가세요.

     

    자주 쓰거나 흔히 사용되는 제증명 같은 증명서는 민원 24를 통해 발급이 가능해요.

     

    굳이 방문하시지 않으셔도 출력하면 되니까 민원24를 이용하시는게 빠르고 좋아요(민원24 바로가기).

    업무명 주요업무사항
    제증명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지방세완납증명, 재산세과세증명, 지적도, 건축물관리대장, 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발급 등
    세무 시세(주민세) 자납 신고, 도세(등록면허세) 자납 신고 등
    예산·회계 동 예산집행
    재무 동 물품관리 및 계약업무, 동 청사관리
    주민등록 주민등록일반, 전산, 전·출입 등
    주민자치센터 자치센터 및 관리, 자원봉사자 및 지도강사 관리
    민방위 민방위대원관리, 인력자원관리, 교육훈련 등
    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조사·확인조사(변동사후관리 포함), 통합사례관리, 출산장려금 지원, 개장허가, 장애인 편의시설 기준 적합성 협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단속, 긴급복지 지원사업, 위기가정 무한돌봄사업 등

    반응형
    댓글